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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도시를 캐스팅하다> -백정우-비소설/국내 2023. 12. 4. 12:15
1. 근대화∙도시화는 그렇게 골목을 지우면서 시작되었다. 골목은 재빨리 도시 일부로 편입되었다. 영화는 좀 더 기민했다. 도시를 배경으로 혹은 후경으로 삼은 영화들에서 골목은 추격전이 벌어지는 사건 전개 장소이거나 특정 공간을 상징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영화에서 골목은 곧 ‘도시의 뒷골목’과 같은 이미지가 되었다. p.9
2. 공간은 사람을 규정하고 사회적 위치를 대변한다. 어디에 있느냐, 어느 곳에 사느냐에 따라 인식과 대접이 바뀐다. 혜주와 친구들 우정이 유지 가능했던 건 학교라는 강력한 공간성이 그들을 붙들어놓았기 때문이다. 같은 동네에 살고 같은 교복을 입은 친구들에게 공간의 차별이 스며들리 없었던 것. 스스로 공간을 선택해야 하는 성인이 되면서 우정에 균열이 발생하는 건 각자가 확보한 공간을 기초로 사람을 구별 짓기 때문이다. p.34
3. 밤새 술 마시고 온 은수를 위해 북엇국을 끓이지만 더 자겠다며 짜증내자 혼자 북엇국을 먹는 상우. 그러니까 은수가 생각하는 사랑은 라면은 같이 먹을지언정 김치는 담그지 않는 관계이다. 북엇국을 먹는 건 사치이고 피곤하다. 라면만 나누고 싶은 여자와 북엇국도 같이 먹고 싶은 남자가 사랑이라니. 너의 침묵에 메마른 나의 입술, 차가운 네 눈길에 얼어붙은 내 발자국, 노랫말처럼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다. 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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