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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입학 준비> -김수현-비소설/국내 2023. 11. 3. 10:14
1. 규칙을 지킨 긍정적인 경험이 많은 아이와 규칙을 어긴 부정적인 경험이 많은 아이의 차이는 큽니다. 그래서 엄마는 자녀가 규칙을 잘 지킨 경험을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규칙을 어긴 경험을 기억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규칙을 어긴 경험을 기억하게 하는 엄마는 이런 식으로 말합니다.
“너 예전에 치카치카 안 하고 그냥 잤었잖아. 오늘도 안 할 거지?”
이러한 말보다는 다음과 같이 말해주는 편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규칙을 잘 지킨 경험을 기억하게 하는 엄마입니다.
“우리 은주는 어젯밤에 스스로 치카치카하자고 말했었지? 엄마가 정말 기뻤어. 역시 우리 은주는 약속을 잘 지켜. 오늘도 치카치카 먼저 하자고 할 거지?” p.26
2.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엄마를 닮고 싶은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는 엄마와 참 닮았다”는 이야기를 아이에게 자주 해봅시다. 이런 이야기를 해주는 것은 아이가 엄마에게 인정받았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데 좋습니다. p.33
3. 칭찬노하우.
1) 아이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것을 칭찬하지 마세요.
2) 칭찬할 때는 절대 과거의 실수나 잘못은 이야기 하지 마세요.
3) 제3자에게 자녀를 칭찬하세요.
4) 아이가 스스로 한 일은 그 자리에서 즉시 칭찬하세요.
5) 꾸중은 한 번만, 칭찬은 여러 번 하세요.
6) 칭찬을 하면서 물질적 보상을 함께 제공하지 마세요. pp.78-83
4. “민수의 선생님은 참 좋은 분이시더라. 민수가 잘하고 있다고 칭찬도 많이 해주셨어. 평소에 칭찬을 많이 해주고 싶은데, 아이들이 많아서 칭찬을 잘 못해서 미안하다고 하시더라고.”
선생님이 나를 믿고 있고, 칭찬해주고 싶어 한다는 마음을 엄마에게서 들은 아이는 학교 오는 발걸음이 무거울 리 없습니다. p.206'비소설 > 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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