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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로 키우는 공부력> -피터 홀린스-비소설/국외 2023. 12. 28. 12:46
1. 아이가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리라 기대하고 지속적으로 격려한다면, 아이는 이러한 기대 덕분에 어렵고 지루한 시간을 견디며 나아갈 수 있다. 부모는 아이가 나중에 무엇을 얻게 되는지, 즉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왜 그 목표를 지향하는지, 목표를 달성하면 어떤 결과를 얻는지 등에 관해 명확히 알려 줘야 한다. 아이가 어떨 때 힘겨워하는지 파악해 학습의 난이도를 적절히 조정하면서 성취감을 얻을 수 있게 해야 한다.
또한 아이가 학습 과정에서 공정하게 평가받는다고 느끼도록 신경써야 한다. 가르침에 일관성이 없다거나 타당한 이유 없이 혼난다고 느낄 때 아이는 의욕을 완전히 잃는다. 결과가 보장되지 않거나 심지어 벌을 받기까지 한다면 과연 누가 열심히 공부하겠는가? 노력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바로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하거나 실패한 원인도 피드백을 해 주어 아이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자신이 노력을 들인 후 받은 결과가 미심쩍을 때 열정은 꺾이기 마련이다. p.19
2. 피드백은 우리가 한 행동의 결과를 알려 준다. 피드백은 내가 목표에 얼마나 다가갔는지 알려 주는 정보다. 일종의 대화와도 같아서 주고받으며 의미가 생성된다. 쉽게 말하면 아이가 본인의 행동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게 되면 스스로를 고치고 통제할 수 있어 성과, 자기 평가, 인식을 개선한다는 개념이다. p.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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