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존감의 첫 번째 계단> -너새니얼 브랜든-
    비소설/국외 2023. 11. 23. 10:20

     

     

    1. 의식적으로 산다는 것은 상황을 직시하는 것이 그 상황에 눈을 감는 것보다 바람직하다는 점을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다. 그리고 현실의 사실들을 존중하는 것이 사실에 저항하는 것보다 더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 회피는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로 만들거나 사실인 것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만들지 못한다는 것. 사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구는 것보다 나의 실수를 고치는 편이 더 이롭다는 것. 내 인생이나 삶의 목표에 대해 더 많이 의식할수록 더 현명하고 더 효과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는 것이다.

     내가 말하는 현실 감각이란 이런 복잡한 것들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현실을 깨닫는 것이 의식하는 삶의 기초이다. pp.32-33

    2. 의식은 더 또렷하게 집중해서 의식하거나 흐릿하게 의식하는 수준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내가 의식하고 있느냐 아니냐가 아니라 그 맥락에서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정도까지 의식하느냐이다. p.56

    3. 만일 어떤 사람의 결점을 알면서도 어떤 이익 때문에 계속 그와 거래하기로 했고 그래서 그 사람의 결점이 드러날 때 충격이나 불만을 드러내지 않는 경우라면 자기를 기만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아니다. 이 경우는 비용과 이익을 계산해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대가가 없는데도 드러난 위험성을 의식하지 않기로 선택한다면(배우자의 학대를 부정하거나 합리화하거나, 외도의 증거를 못 본 척하거나, 어떤 프로젝트에서 많은 것을 얻으려고 거래상의 결정을 의식하지 않으려 하면) 미래의 고통과 실망을 자초하는 것이다. ‘배신당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권리를 몰수당하는 것이다. 스스로 무장 해제하고 그들의 처신이 용납될 만하기 때문에 고쳐야 할 필용나 이유가 전혀 없다는 데 동의한다는 암시를 보내는 셈이다. p.70

    4. 아이를 의식하며 양육하고 싶다면 우리가 아이들에게 하는 말을 아이들이 나중에 혼자서 되새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아이에게 하는 말을 의식해야만 한다. 아이에게 어리석다고 칠칠맞다고 겁쟁이라고 혹은 형편없는 애라고 말하기 전에 스스로 물어봐야 한다. ‘정말로 내가 지금 쓰려는 단어로 아이가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기를 원하는가? 아이가 건강하게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아이는 그저 재미로 이 단어를 사용하면서 자기 경멸을 배울 수도 있지 않을까?

     의식하면서 살고 싶다면 입 밖으로 나오는 말을 의식해야(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p.94

    5. 나는 클레어에게 조용히 앉아서 조종하고 싶은 욕구를 거부하거나 비난하지 말고 그 욕구를 그저 경험해보라고 했다. “당신 몸의 어느 부분에서 그 욕구를 느끼는지 알아채보세요. 그리고 부인하거나 저항하거나 타박하지 말고 그것을 인정하고 충분히 받아들여보세요. 부드럽고 깊게 숨을 쉬면서 그냥 관찰하고 바라보며 할 수 있는 한 충분히 그리고 완벽히 그 욕구를 이해해보세요.”

    몇 분 후 클레어의 뺨에 눈물이 흐르기 시작했다. “난 너무 두려워요.” 그녀가 속삭였다. “설명하지 마세요.” 내가 말했다. “설명하지 마세요. 진행되고 있는 이 상황을 방해하지 말고 그 두려움을 수용하고 느껴보세요. 그 두려움 다음에 무엇이 오건 그 두려움이 끌고 오게 하세요.” 클레어는 나주에 더 강렬해진 두려움과 무력감, 즉 보호 장치 없는 삶에 직면해서 어떤 위압적인 존재에게 무력하게 침범당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 클레어는 ‘분석’하려 하지 않고 이런 기억과 느낌들을 바라보고 경험했다. 잠시 후, 어른으로서 자신이 그래도 되는 것 같은 방식으로(다른 사람과의 모든 관계에서 지나치게 통제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자주권을 위해 싸우는 것을 배워 왔고, 그래서 스스로는 자신이 부서지기 쉬운 크리스털로 만들어져 있다고 느끼지만 남들에게는 견고한 성채처럼 보였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깨달은 것 같다. p.188

     

    6. 자기 수용은 자기 인식을 전제로 한다. 정서를 의식하며 느끼기 전에는 그 정서를 ‘수용’할 수 없다. 의식적으로 정서를 느끼는 행위는 수용 과정의 핵심 요소이다. p.189

    7. 자존감은 경험하는 것이다. 자존감은 자기를 경험하는 특정한 방식이다. 이건은 단순한 느낌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 점을 꼭 강조해야 한다. 자존감에는 정서적이고 가치 평가적이고 인지적인 요소가 들어있다. 또한 자존감은 행동과 관련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삶에서 멀어지기보다 삶 속으로 들어가고, 사실을 무정하기보다 사실을 존중하고, 자기 삶과 행복은 스스로 책임진다고 결심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먼저 정의부터 내려야 하겠다. 자존감은 삶의 근본적인 어려움에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고 자신이 행복할 자격이 있다고 여기는 성향이다. 그것은 자신의 생각하는 능력, 정신에 대한 확신이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어떤 것을 배우고 적절한 선택과 결정을 하고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에 대한 확신이다. 또한 자신이 성공하고 성취하고 약속을 지키는 것(행복)이 정당하다고 여기는 것이다. 이런 확신은 생존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이 확신이 결여됐을 때는 생존이 어렵다. pp.11-212

    * 문장 완성 하기(의식을 깊게 하는 데 도움을 줄) pp.273-282

    - 문장 완성 과정의 핵심은 불완전한 문장인 문장 줄기를 쓰고 그 다음엔 계속해서 (6~10개 정도의) 말꼬리를 맺는 것이다. 각각의 말꼬리는 가능한 한 빨리 완성하되 문법적으로만 맞으면 된다.

     문장 완성을 잘하는 방법은 내면의 어떤 것도 금지하지 않고 정신이 고도로 집중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여기에 기술된 대로 매일 이 작업을 하면 통찰과 통합을 얻고 종종 자발적인 행동 변화까지 일어날 것이다.

     • 1주차(월-금) : 아침에, 6개 이상. 무엇이든 쓰되, 어떤 것이라도 써라.

     1) 나는 ( )한 사람이다.

     2)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이해해줬으면 하는 것은 ( )이다.

     3) 내가 사람들에 대해 이해했으면 하는 것은 ( )이다.

     4) 내가 사람들에 대해서 정말로 보려고 한다면 ( )이다.

     5) 사람들이 진실한 내 모습을 보게끔 한다면 ( ).

     6) 난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2주차

     1) 오늘 일상의 활동에서 5%만 더 의식한다면, ( ),

     2) 오늘 나의 중요한 인간관계에서 5%만 더 의식한다면, ( ).

     3) 오늘 나의 감정적 반응을 5%만 더 의식한다면, ( ).

     4) 오늘 의사소통을 하면서 5%만 더 의식한다면, ( ).

     5)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3주차

     1) 오늘 나의 가장 깊은 두려움을 5%만 더 의식한다면, ( ).

     2) 오늘 나의 가장 깊은 갈망을 5%만 더 의식한다면, ( ).

     3) 오늘 다른 사람들 때문에 느낀 기분을 5%만 더 의식한다면, ( ).

     4) 오늘 자기 판단이나 자기 비판 없이 내 감정을 들여다본다면, ( ).

     5)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4주차

     1) 내가 좀 더 의식하며 사는 것을 상상한다면, ( ).

     2) 좀 더 의식하며 살 때 가장 두려운 것은 ( ).

     3) 좀 더 의식하며 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5%만 더 의식한다면, ( ).

     4) 내가 자꾸 회피하려고 하는 사안에 대해 5%만 더 의식한다면, ( ).

     5) 지금 당장 ( )가 분명해질 것 같다..

     • 5주차

     1) 남과 다른 부분들을 좀 더 많이 받아들인다면, ( ).

     2) 가끔씩 일어나는 이상한 생각이나 감정을 좀 더 받아들인다면, ( ).

     3) 나의 모든 특이한 점들을 알아챈다면, ( ).

     4) 나의 이미지에 맞지 않는 부분까지 받아들일 수 있다면, ( ).

     5)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6주차

     1) 어머니는 항상 ( ).

     2)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 나는 ( )을 느꼈다.

     3) 어머니는 나에게 ( ) 관점을 갖게 했다.

     4) 나 스스로에게 ( )라고 말할 때 어머니의 목소리로 말하게 된다.

     5) 어머니에게서 원했지만 받지 못했던 것은 ( ).

     6)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7주차

     1) 아버지는 항상 ( ).

     2)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 ( )을 느꼈다.

     3) 아버지는 나에게 ( ) 관점을 갖게 했다.

     4) 아버지에게서 받고 싶었지만 받지 못했던 것은 ( ).

     5)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8주차

     1) 어머니는 나에게 ( ) 인생관을 주셨다.

     2) 어머니는 나에게 남자들에 대해 ( ) 견해를 갖게 했다.

     3) 어머니는 나에게 여자들에 대해 ( ) 견해를 갖게 했다.

     • 9주차

     1) 아버지는 나에게 ( ) 인생관을 주었다.

     2) 아버지는 나에게 남자들에 대해 ( ) 견해를 갖게 했다.

     3) 아버지는 나에게 여자들에 대해 ( ) 견해를 갖게 했다.

     4) 아버지는 사랑에 대해 ( ) 견해를 갖게 했다.

     5) 아버지는 성에 대해 ( ) 견해를 갖게 했다.

     6)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10주차

     1) 어머니로부터 받은 무언의 메시지는, ( ).

     2) 아버지로부터 받은 무언의 메시지는, ( ).

     3) 내가 만족스러운 연애를 하고 있다고 어머니가 생각한다면, ( ).

     4) 내가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다고 어머니가 생각한다면, ( ).

     5) 내가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다고 아버지가 생각한다면, ( ).

     6)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11주차

     1) 어머니가 내 인생에 끼친 영향을 생각해보면, ( ).

     2) 아버지가 내 인생에 끼친 영향을 생각해보면, ( ).

     3) 어머니에게 사랑받으려고 여전히 하는 일들 중 하나는, ( ).

     4) 아버지에게 사랑받으려고 여전히 하는 일들 중 하나는, ( ).

     5) 내가 쓴 것들 중 어느 것 하나라도 진실이라면, ( ).

     • 12주차

     1) 어머니와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내 모습은, ( ).

     2) 아버지와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내 모습은, ( ).

     3) 내가 어머니의 자식 그 이상이라는 것이 드러난다면, ( ).

     4) 내가 아버지의 자식 그 이상이라는 것이 드러난다면, ( ).

     5) 내가 내 인생의 대본을 자유롭게 쓴다면, ( ).

     • 13주차

     1) 내가 사람들에게서 보는 특질은, ( ).

     2) 내가 살아가며 지키려고 하는 규칙은, ( ).

     3) 나는 사람들이 ( ) 할 때 그들을 가장 존경한다.

     4) 가끔 나는 ( )하는 사람들에게 끌린다.

     5) 지금 당장 나에게 ( )하는 것처럼 보인다.

     • 14주차

     1) 나를 이끌어주는 원칙은, ( ).

     2) 내가 인생에서 원하는 것은, ( ).

     3) 사람들로부터 원하는 것은, ( ).

     4) 직업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은, ( ).

     5) 나 자신에게 기대하는 것은, ( ).

     6)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15주차

     1) 인생이 가장 뿌듯해 보일 때는, ( ).

     2) 인생이 가장 고통스러워 보일 때는, ( ).

     3) 사람들이 인생을 비극이라고 말할 때는, ( ).

     4) 사람들이 산다는 것은 신나는 일이라고 말할 때는, ( ).

     5) 진심으로 살아 있다고 느낄 때는, ( ).

     6) 나는 ( )을 의심하기 시작하고 있다.

     • 16주차

     1)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5%만 더 의식한다면, ( ).

      2) 배우자나 연인이나 친구를 선택할 때 5%만 더 의식한다면, ( ).

     3) 인간관계에서 내가 갈망하는 것은, ( ).

     4) 인간관계에서 나를 좌절하게 하는 것은, ( ).

     5) 인간관계에서 나 자신에게 솔직하다면, ( ).

     • 17주차

     1) 경청하는 것을 창조적인 활동으로 본다면, ( ).

     2) 내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주목한다면, ( ).

     3) 내가 칭찬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주목한다면, ( ).

     4). 내가 비판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주목한다면, ( ).

     5) 나의 의사소통 방식에 주목한다면, ( )

     • 18주차

     1) 사람들에게 바라지만 대개 얻지 못하는 것은, ( ).

     2) 내가 원하는 것을 사람들이 나에게 주기 어렵게 만드는 나의 태도나 행동방식은, ( ).

     3) 내가 사람들과 거리를 두는 방식은, ( ).

     4)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 ).

     5) 내가 두려워하는 것이 실제로 일어나게 만드는 나의 태도나 방식은, ( ).

     • 19주차

     1) 사람들과 관계에서 5%만 더 호의적으로 대한다면, ( ).

     2) 내게 짜릿한 일을 좀 더 기꺼이 사람들과 공유한다면, ( ).

     3) 내가 상처받기 쉬운 사람이라는 것을 좀 더 기꺼이 드러낸다면, ( ).

     4) 자기 보호의 갑옷을 벗고 사람들을 대면한다면, ( ).

     5)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20주차

     1) 내 인간관계를 현실적으로 바라본다면, ( ).

     2) 나의 의사소통 방식을 좀 더 의식한다면, ( ).

     3) 이해받기 위해 좀 더 책임감을 갖는다면, ( ).

     4)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좀 더 책임감을 갖는다면, ( ).

     5) 나는 ( )를 점점 의식하고 있다.

     • 21주차

     1) 좀 더 의식하게 됐을 때 두려운 것은, ( ).

     2) 좀 더 의식하며 행동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면, ( ).

     3)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면, ( ).

     4) 좀 더 의식했을 때 좋은 점은, ( ).

     5) 내가 두려워하는 것을 부정하거나 부인하지 않고 대면할 수 있다면, ( ).

     • 22주차

     1) 내가 보는 것을 기꺼이 들여다보고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면, ( )

     2) ‘혼란스러운’ 척하기를 거부한다면, ( ).

     3) 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해 솔직하다면, ( ).

     4) 답을 얻기 위해 계속해서 나의 내면으로 더 깊이 들어간다면, ( ).

     5) 나의 소유물 중 가장 소중한 것이 나의 정신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받아들인다면, ( ).

     6) 지금 당장 ( )가 아주 분명해질 것이다.

     

Designed by Tistory.